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당뇨 관리의 핵심- 당화혈색소 검사 두 번째 받은 이야기
    건강 정보/일반 질병 2024. 12. 12. 09:30
    반응형





    안녕하세요. 건강라이프입니다.
    저희 친정부모님 두 분 다 당뇨를 앓고 계십니다. 당뇨가 유전적인 영향도 크고, 저도 과체중 상태이기 때문에 3개월 전 당뇨 검사를 했습니다.
    9월 첫 번째 당화혈색소 검사에서는 6.2%가 나와서 12월에 다시 한번 더 보기로 했습니다. 식단과 운동을 하고 오라고 하셨습니다.
    (식단, 운동하다 말다.. 잘하지 못했습니다.)
    12월 두 번째 검사에서는 6.4%가 나왔습니다. 원장선생님께서 식단과 운동을 하긴 했냐며.. 엄청나게 혼나고 왔습니다. 일단 3개월 뒤 다시 한번 더 검사를 해보고 당뇨인지 아닌지 결정이 될 것 같습니다. 오늘은 당화혈색소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.

    당화혈색소란?


    당화혈색소는 혈액 속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과 포도당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물질입니다. 혈당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헤모글로빈과 포도당이 더 많이 결합하게 되어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아집니다.

    당화혈색소가 왜 중요하나요?


    혈당 측정기로 측정하는 혈당은 순간적인 혈당수치이지만, 당화혈색서는 지난 2~3개월 간의 평균 혈당을 보여줍니다. 그렇기 때문에 혈당 관리 상태를 파악하는데 더 유용합니다. 이러한 이유로  당화혈색소가 당뇨병 진단 및 관리에 활용됩니다. 당화혈색소 수치가 높으면 당뇨병일 확률이 높습니다.  이미 당뇨병이 있는 경우 당화 혈색소 수치는 혈당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됩니다.  또한 당뇨병 합병증 예측에 도움을 줍니다.



    당화혈색소 정상 수치는?


    ▪︎정상 수치
    : 4.0 ~ 6.0%

    ▪︎당뇨병 전 단계
    : 5.8 ~ 6.4%

    ▪︎당뇨병
    : 6.5% 이상

    당화혈색소를 낮추려면?


    ▪︎균형 잡힌 식단
    :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채소, 과일,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합니다.

    ▪︎규칙적인 운동
    :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.

    ▪︎체중관리
    : 비만은 당뇨병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므로 체중관리가 중요합니다.

    ▪︎약물 치료
    : 의사의 처방에 따라 혈당 조절 약물을 복용합니다.



    당화혈색소 검사 방법은?


    당화혈색소 검사는 팔 안쪽 정맥에서 소량의 혈액을 채취하는 혈액 검사를 통해 이루어집니다.
    검사 결과는 일반적으로 며칠 후에 나옵니다.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사는 개인의 혈당 관리 상태를 평가하고, 필요한 경우 치료 계획을 수립합니다.


    당화혈색소가 높을 때 나타나는 증상


    당화혈색소가 높다는 것은 혈당이 장기간 높았다는 의미이며, 이는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거나 미미한 경우가 많아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당화혈색소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▪︎만성적인 피로감
    ▪︎갈증
    ▪︎빈뇨(잦은 배뇨)
    ▪︎체중 감소
    ▪︎시력변화
    ▪︎상처회복 지연
    ▪︎손발 저림
    ▪︎만성 피부 감염

    당화혈색소가 높아지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


    ▪︎심혈광 질환
    : 심장마비, 뇌졸중 등
    ▪︎신장 질환
    : 만성신부전
    ▪︎망막변증
    : 실명
    ▪︎말초신경병증
    : 감각이상, 통증
    ▪︎당뇨병 발
    : 상처 감염, 괴저



   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한 식단은?


    당화혈색소를 낮추기 위해서는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막고, 꾸준히 안정적인 혈당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    ▪︎규칙적인 식사하기

    : 식사를 거르지 않고 간식은 적게 섭취합니다. 또한 매 끼니마다 탄수화물, 단백질, 지방을 골고루 섭취하여 혈당이 급격하게 변하는 것을 막습니다.

    ▪︎섬유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기
    : 채소, 과일, 통곡물 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혈당 상승 속도를 늦춰줍니다. 현미밥, 귀리, 보리 등과 같이 정제되지 않은 곡물을 섭취합니다.

    ▪︎단백질 섭취하기
    : 살코기, 생선, 콩, 두부 등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은 포만감을 높여 주고,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.

    ▪︎지방  섭취

    :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식물성 기름, 생선 등을 섭취하고, 포화지방산과 트랜스 지방산은 줄여야 합니다.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좋은 간식이 될 수 있습니다.

    ▪︎당분과 첨가당 줄이기
    : 과자, 빵, 케이크, 탄산음료, 과일주스 등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피하거나 최소한으로 섭취합니다. 또한 설탕 대신 스테비아, 에리스리톨 등 천연 감미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▪︎정제된 탄수화물 줄이기
    : 흰쌀밥, 흰 빵 등 정제된 탄수화물은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므로 섭취를 줄이고, 현미밥, 통밀빵 등 통곡물을 섭취합니다.

    ▪︎식품 라벨 확인하기
    : 식품을 구매할 때 영양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하여 탄수화물, 당류, 지방 함량을 비교하고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.

    ▪︎충분한 수분 섭취하기
    : 하루 8잔 이상의 물을 마셔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.




    당화혈색소는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특히 부모님 중 당뇨병을 앓고 계신 경우 유전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고, 비만이라면 당뇨병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할 때 당화혈색소 검사로 미리미리 조절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. 여러분들도 한 번쯤은 당화혈색소 체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.



    📌 이 정보는 일반적인 건강 정보이며, 의사의 진료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. 건강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세요.





    반응형
Designed by Tistory.